목차

기타

[글또 x 코드트리] 코드트리 대만족 한 달 사용 후기

천만일 2024. 3. 2. 12:36

코드트리와 첫 만남

학교에서 알고리즘 수업을 들은 것은 19년도였습니다.

무려 5년 전입니다.. 흠흠.. (어째서..)

 

작년 하반기부터 알고리즘의 중요성을 깨닫고 조금씩 풀고 있었습니다.

주로 백준과 Leetcode를 활용했습니다.

 

코딩테스트 경험이 많은 편은 아니지만, 제가 경험한 코딩테스트는 Leetcode 문제와 느낌이 다소 달랐습니다.

그래서 병행하게 된 백준, 백준은 문제를 무작위로 골라서 풀다 보니 제가 아는 개념과 모르는 개념을 분리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렇다면 코딩테스트 관련 서적을 사서 봤으면 되지 않았을까..? 라기엔 저는 너무나 게을렀답니다..

 

그러던 와중에 글또를 통해 코드트리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글또에 참여하기를 잘했다고 느낀 여러 순간 중 하나였던 것 같습니다😊

 

제 주변에는 코드트리를 아는 사람이 꽤 많았습니다.

’기출문제 가장 빨리 확인할 수 있는 곳’이라고 표현한 친구의 말이 기억에 남습니다.

여하튼 이렇게 시작된 코드트리와의 첫 만남 제 후기를 간단히 남겨보겠습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 대만족..)

 

Step by step 커리큘럼

제가 가장 좋았던 부분 중 하나입니다.

저는 제가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에 대한 구분이 어려웠는데요, 이는 어떠한 개념이 존재하고 출제되는 지를 잘 몰랐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코드트리는 아래와 같이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가 우려한 것처럼 저는 중간중간 빈 구멍이 많았습니다.

예를 들자면, <자료구조 알고리즘> 중에 해시에 대한 개념은 많이 부족했습니다.

 

 

저처럼 알고리즘을 간헐적으로 공부하시거나, 커리큘럼 없이 무작위로 문제를 푸시던 분들이라면 분명 저와 같이 빈 구멍이 생기셨을 것 같습니다.

이런 가려움을 긁어주는 기능을 제공해주고 계셔서 참 좋았습니다.

 

언어 별로 스킬 습득

저는 지금까지 파이썬으로 코딩테스트를 봐왔습니다.

그러다가 문득 자바로 코딩테스트를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저와 같은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만, 코딩테스트 언어를 바꾸는 측면에서 코드트리는 굉장히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select 박스를 통해 C / C++ / Java / Python / Javascript를 선택할 수 있고 선택한 언어에 따라 설명이 바뀝니다.

물론 저는 Java로 출력하는 방법을 구글링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지만, 편리함의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Java
Python

 

기업별 문제 제공

이 기능은 사실 활용해보지 않았습니다.

기업별로 준비하는 것보다는 단순히 역량을 기르는 편이 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신기해서 조만간 활용해보려고 합니다.

현재는 삼성 / SK / 네이버 / 카카오 / 현대 / LG / 싸피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코드트리가 지름길을 제공해 줄 수도 있겠습니다.

 

사소하지만 누군가는 열광할 기능

깃허브 잔디

코드트리에서는 깃허브와 연동하면 codetree-TILs 레포지토리를 생성해서 공부 내용을 기록해 줍니다.

이런 식의 잔디관리가 취업 및 이직에 도움이 될까?라고 생각해 보면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빽빽한 잔디밭을 보는 것이 스스로에게 성취감과 뿌듯함을 준다는 것은 부정하기 어렵습니다.

 

게임 같은 콘텐츠들

저는 아직 이론 공부를 하는 단계라고 생각해서 참고 있습니다만, 눈독 들이고 있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열심히 문제를 풀고 합격자들과 비교해 볼 수 있는 기능 있는 실전훈련 - 코테스프린트30 이라는 기능입니다.

아직 비교되기 부끄러운 수준인 것 같아서 조금 더 공부하고 국내에 내로라하는 기업의 합격자들에게 도전해 보겠습니다.

 

실전처럼 풀기
합격자들과 비교

 

끝으로

저는 개인적으로 하나의 환경에 오래 있으면 지루해하는 성격입니다.

특히 공부같이 능동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일에 대해서는 더 그런 것 같습니다.

이것은 비단 저만 그런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는데요, 이번 기회에 코드트리를 통해 새로운 환경에서 보다 재미있게 알고리즘 공부를 할 수 있어서 유익했습니다.

좋은 기회를 제공해 주신 글또와 코드트리 관계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